메인콘텐츠 바로가기

교정Q&A 목록

번호 제목
1

교정용 미니 스크류(나사) 는 뭔가요? 왜 심는건가요?

A

-교정용 미니 스큐류란 .. ?

  치아교정에 사용이 되고 있는 미니스크류는 우리인체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 무해한 티타늄으로 만들어져 직경이 1.2~1.8 , 길이는 6~8mm 정도의 나사(연필심 정도라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미니 스크류는 치아이동을 원하는 방향으로 이동시키기 위해 고정 및 지지대 역할을 합니다.

 

 

-교정용 미니 스크류 장점

 교정치료 중에서 돌출된 입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작은 어금니를 뽑고 그 공간을 이용하여 앞니를 후방으로 이동시켜줌으로 돌출된 입을 개선하는 것이 일반적인 치료방법입니다하지만 이러한 경우엔 발치된 공간의 약50~70% 정도만을 앞니를 후방 이동하는데 사용하고 나머지 30~50%의 공간은 어금니가 앞으로 나와 공간이 폐쇄됨으로 최대한으로 앞니를 뒤로 이동시키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이런 점을 보완하기 위해 개발된 것이 바로 미니 스크류 입니다미니 스크류를 이용하면 일부 경우에서는 치료 기간이 많이 단축 될 수 있고 환자들이 직접 장착,철거 해야 하는 고무줄이나 헤드기어와 같이 불편한 장치를 착용하지 않을 수 도 있습니다일반적인 교정치료 방법으로는 힘들었던 경우미니 스크류가 충분한 고정원 역할을 하여 원하지 않는 방향으로 이동하는 치아를 막아 줄 수 있습니다.


-미니 스크류가 필요한 경우

    입이 심한 돌출인 경우

    잇몸이 많이 보이는 경우

    부분 교정을 원하는 경우

    어금니가 이동을 많이 한 경우

    어금니가 많이 쓰러져 있어 보철치료가 어려운 경우

    치아전체를 후방으로 이동시킬 경우

    교정시간을 줄이며 교정 효과를 높이고 싶은 경우

  
-미니스크류 적용 방법

 미니스크류를 심을 부위에 국소마취를 합니다.
잇몸 절개 없이 치아와 치아사이에 존재하는 잇몸뼈에 주로 심습니다.
시술시간은 보통 단 몇분안에 끝나며 통증출혈이 거의 없습니다.
또한 제거시에는 교정치료 마무리 단계에서 국소 마취 없이 간단하게 제거할 수 있으며 
일주일이 지나면 뚫려있던 잇몸 상태가 원래대로 회복이 됩니다. 

2

교정이 끝나고 교정 유지장치는 언제까지 해야하나요?

A

교정치료가 마무리 되었다고 해서 일생 동안 가지런한 치아를 유지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유지장치는 교정치료로 가지런하게 된 치아를 그 자리에 유지 하겠금 합니다.
지시한 대로 유지장치를 착용하지 않는다면 치아는 원래 모습으로 조금씩 이동하게 되고 그로 인한 
여러가지 부작용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따라서 교정치료 후 수년 동안  유지장치를 정기적으로 
착용 해야 합니다.

그러나 인체의 생리적인 적응 과정, 혀 내밀기 와 구호흡과 같은 좋지 않은 습관이 남아 있는 경우, 또는 
자연적인 인체의 변화, 성장과 발육 등은 평생 동안 치아가 움직이는데 영향을 주며 교정 치료 결과에도 영향을 줍니다. 

따라서 저희 치과에서는 치아에 뒷면에 보이지 않는 고정성인 유지장치를 붙여놓는 방법 과 
가철성인 특별한 장치를 사용하여 재발과 변화를 최소화 합니다.

유지장치의 중요도는 환자분의 케이스에 따라 조금은 다르게 측정되며
고정석 유지장치는 반영구적으로 붙여드리고
가철성유지장치는 평균 3~4 년 동안 낄수 있도록 권장해 드립니다.  

3

알레르기가 있는데 교정치료 받는데 문제가 되지 않나요?

A

알레르기 혹은 알러지에는 여러 종류가 있고 드물긴 하지만 
교정치료에 사용되는 재료에 대해서 알레르기를 가진 사람들도 있습니다

일단은 교정의사에게 아이의 알레르기를 정확히 알려주시는 게 중요합니다

니켈구리 등 금속에 대한 알레르기고무제품에 대한 알레르기가 문제가 될 수 있으며
 
그러한 경우는 다른 재질의 재료를 사용하면 되니 너무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4

고정식 장치를 하고 운동을 해도 되나요?

A

가능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운동할 때는 안면 특히 치아 쪽에 충격이 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과격한 운동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5

치아 안쪽으로 붙이는 안 보이는 장치가 있다던데요?

A

있습니다치아 안쪽에 장치를 붙이는 방법을 설측교정 치료라고 합니다하지만 이러한 설측교정 치료는 사회생활에 있어 장치가 보이는 것이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는 성인들이 주로 선호하는 방법이며 성장기 아이들에게는 흔히 사용하는 장치는 아닙니다
보이지 않기 때문에 심미적인 장점은 있습니다만몇 가지 단점을 감수하고 사용하는 장치입니다안쪽으로 붙은 장치는 발음이나 씹는 기능 그리고 혀에 불편감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런 여러 가지 이유로 성장기 어린이나 청소년들에게는 일반적인 금속장치가 보기 싫다면 치아 색과 유사한 도자기나 플라스틱으로 된 장치를 사용하는 것이 더 나을 수 있습니다

6

이를 빼고 교정하는 것과 이를 빼지 않고 교정하는 것 중 어느 것이 좋나요?

A

물론 건강한 자기 치아를 가능한 많이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따라서 가능하다면 치아를 빼지 않고 치료하는 게 좋을 것입니다
교정 치료에서 치아를 발거하는 이유는 나머지 치아를 적절하게 배열할 공간을 마련하기 위해서입니다발치하지 않고도 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면 당연히 발치는 피할 것이고 그렇지 못하다면 가장 불필요한 치아를 발거하여 공간을 확보해 주는 것이 남은 치아들이 기능적으로 심미적으로 오랫동안 유지되는데 더 도움이 될 것입니다따라서 어떤 방법이 더 좋다고 하기보다는 환자에게 가장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 필요한 과정의 하나로 발치를 생각하시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7

교정치료를 받지 않으면 얼마나 나빠질까요?

A

미래를 예측한다는 것은 참 어려운 일입니다.

하지만 성인이 된 후에 교정치료를 받으러 본인이 내원할 가능성은 더 높아질 것입니다.

성인이 될 때까지 치료를 하지 않는다면 치아들은 비정상적으로 마모되어 약해질 것이고,

삐뚤삐뚤한 치아 때문에 뺨이나 혀를 자주 씹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씹는 효율이 떨어지므로 소화기계에 부담을 많이 주어 소화불량 등의 문제가 생길 가능성도 있고 턱뼈관절 부분에 질환이 생길 가능성도 있습니다.

위와 같은 문제들이 반드시 생긴다는 것은 아닙니다. 발생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이죠.

교정치료를 통해 성장기 아동이나 청소년의 경우 안모의 성장이 보다 심미적이고 기능적으로 안정적인 방향으로 자라도록 도와줄 수 있기 때문에 단순히 치열이 예뻐지고 건강해지는 것뿐만 아니라 대인 관계에서 자신감을 높여주는 정신사회학적인 면도 있습니다.

아이가 평생 동안 웃을 때 손으로 입을 가리거나 자연스럽게 웃지 못한다면 유쾌한 일이 아닐 것입니다.

8

교정하지 않고 그대로 놔두면 좋아지지 않을까요?

A

문제의 정도에 따라 다르겠지만 대부분 교정치료를 요하는 정도의 치아 또는 골격의 문제는 성장과 함께 개선되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오히려 기다리면 기다릴수록 교정치료하기는 더욱 더 힘들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단지 한 두개의 치아가 삐뚤삐뚤 하다면 쉽게 바로잡을 수 있지만 그냥 두면 그 치아들이 옆의 치아를 밀고, 또 그 옆의 치아를 밀고, 결국에는 모든 치아들이 제자리를 벗어날지도 모릅니다.

또, 아이가 자랄수록 골격적인 문제에 대한 치료는 어려워집니다. 성장이 왕성한 시기를 교정의사의 관리하에 지낸다면 나중에 치아를 빼거나 수술을 해야 하는 확률을 줄일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인 치과 질환도 마찬가지지만 교정치료를 필요로 하는 문제들도 더 심해질 때까지 기다리는 것보다는 발견했을 때 처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9

교정기간 중 먹는 것은 크게 상관없나요?

A

안타깝게도 상관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딱딱하거나 질긴 음식끈적거리는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오징어나 쥐포땅콩이나 딱딱한 빵 종류도 피하는 게 좋습니다.

총각김치나 사과배 등 딱딱한 과일은 작게 잘라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끈적거리는 초콜릿이나 캬라멜엿 등은 피해야 합니다.

물론 껌을 씹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더 중요한 것은 무얼 먹었든 즉시 깨끗이 칫솔질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10

교정치료는 아픈가요?

A

처음 장치를 붙이고 나면 대개 1주일 가량은 입안 여기저기가 헐어서 아픈 경우가 많습니다.

이 기간은 여러분의 몸이 교정장치에 적응기간이므로 이 시기가 지나고 나면 곧 괜찮아집니다.

병원에서 장치를 조절하고 집으로 가면 2-3일간은 다소 아픕니다.

아파서 진통제를 먹을 정도가 되는 친구들은 아주 드물지만 불편한 느낌을 가지는 것은 사실입니다. 

11

조기에 교정치료를 받는 것이 좋은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조기에 교정의사의 검사와 관리를 받으면 훗날 부정 교합을 일으킬 수 있는 소지가 있는 경우를 미리 예측하여 원인요소를 제거해 줄 수 있습니다부족한 영구치공간을 만들어 주거나성장과 발육을 이용하여 골격의 과잉성장 및 열성장 등을 치료할 수 있고 손가락 빨기,구 호흡혀 내밀기 등의 나쁜 습관을 바로 잡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성장발육과정에서는 성인의 경우와 달리 골격적인 문제를 바로잡을 수 있으므로 보다 우수한 치료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또한 고정성 교정장치를 장착하여야 하는 기간이 상대적으로 짧고 재발의 가능성도 줄어듭니다감수성이 예민한 성장기 중에 외모에 관한 부담감에서 벗어나게 해줍니다.

다만가철식 장치를 주로 사용하므로 환자 및 보호자의 협조가 필요하며 성장완료 시까지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아야 하므로 전체적인 치료기간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12

어떠한 종류의 고정식 교정장치(브라켓)가 있나요?

A

과거에는 금속으로 만들어진 장치가 주로 사용되었으나 현재는 도자기 재질이나 플라스틱으로 만든 투명한 장치도 많이 사용됩니다.

대개 장치의 종류에 따라 치료비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13

고정식 장치를 붙인 후 교정치료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A

교정장치를 붙인 후에는 대개 4-6주에 한번 내원하여 장치를 조절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고정식장치를 이용한 교정치료는 2년여의 기간이 소요됩니다치료가 끝나면 교정장치를 모두 떼어내고 유지장치(보정장치)를 끼웁니다교정 치료 후 치아 배열을 안정시키고 남은 성장 중에 치료한 결과가 잘 유지시키려면 움직였던 치아들이 잘 자리잡을 수 있도록 일정 기간 유지장치를 착용해 주어야 합니다

유지장치는 본인이 꼈다 뺐다 할 수 있는 장치이므로 본인이 장치를 잘 끼워야 합니다따라서 수개월에 한번씩 내원하여 잘 착용하는지치열이 잘 유지되고 있는지그리고 안면 골격 성장은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14

처음 교정치과의사에게 진찰을 받으러 가면 어떤 일들을 하나요?

A

간단한 검사와 몇 가지 질문을 한 후 궁금하신 점에 대해서는 대략적인 설명을 들으실 수 있습니다.

정확한 치료 계획의 수립을 위해 엑스레이를 찍고 치아의 모형을 위한 본을 뜹니다.

준비된 자료를 분석한 결과를 가지고 자세한 상담을 하기 위해 상담약속을 하시게 됩니다

상담약속에서는 교정치료계획과 치료기간을 상세히 밀씀드리며치료비 또한 상세히 알려드립니다.

치료비는 치료기간과 난이도치료장치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15

교정치료를 위한 기간은 얼마나 소요될까요?

A

대개 교정치료는 18-30개월쯤 걸립니다.

물론 환자개인의 상태에 따라 치료기간은 매우 다양합니다.

같은 치료기간이 예상되는 경우 치료 약속을 잘 지키고 청결한 구강상태를 유지하며 장치를 잘 장착하는 경우 치료기간은 단축될 수 있습니다.

16

교정치료를 위해서는 얼마나 자주 치과에 가야하나요?

A

교정치료는 치아가 이동하는 생물학적 반응을 이용하는 치료로써 그러한 기간을 고려하여 대개 4-6주 간격으로 내원하게 됩니다.

젖니가 빠지고 영구치가 나오는 것을 기다리면서 공간을 배분하고 적절한 치료시기를 기다리는 동안에는 3-6개월에 한 번 정도 내원하셔도 됩니다.

교정의사는 학생들이나 직장인들의 시간을 최대한 고려하여 편리한 시간에 진료약속을 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치료약속은 교정의사가 검사하고 적절한 치료를 하여야 하는 시기에 하게 됩니다. 따라서 진료약속을 잘 지키지 않는 경우 치료기간이 증가되거나 치료의 난이도가 증가 될 수 있습니다.

부득이한 사정으로 약속을 지키지 못하실 경우에는 사전에 전화로 약속을 변경하셔야 합니다.

17

언제 교정의사를 방문하여야 할까요?

A

적절한 시기란 여러분이 교정치료를 받기로 결정하는 바로 그 순간입니다.

어떠한 경우, 3-5세경 매우 어린 나이에 교정의사의 검사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성장기에 교정치료를 받는다면 단순한 치아 배열의 교정뿐 아니라 악골(턱뼈)과 안면골의 정형적 치료가 가능하므로 보다 양호한 결과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고정성 교정장치를 부착하여 치료하는 시기는 대개 모든 영구치가 맹출한

12 - 13세입니다.

현재 교정환자의 25%가 성인으로서 연령과 교정치료의 성공여부와는 큰 관련성이 없습니다.

성인의 경우 대개 안모의 개선이나 치열의 건강증진을 위해 교정의사를 방문하게 되는데

교정치료에서 늦은 나이란 없습니다.  

18

어떠한 경우에 교정의사를 찾아가야 하나요?

A

환자 및 보호자가 가늠할 수 있는 교정치료가 필요한 몇가지 경우입니다.
* 영구치 공간이 부족한 경우
* 삐뚤삐뚤하거나 겹쳐서 난 치아
* 아래 앞니가 위의 앞니 앞쪽으로 물리는 반대교합
* 유치가 제때에 빠지지 않은 경우
* 아래-윗니의 정중선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 치아 사이에 공간이 많은 경우
* 앞니만 닿고 어금니들이 물리지 않는 경우 혹은 그 반대의 경우
* 안모가 이상해 보이는 경우(주걱턱, 뻐드렁니, 입술의 돌출)
* 위 앞니가 돌출된 경우
* 음식물을 씹기에 곤란한 경우
* 아래 앞니가 위의 앞니에 가려 안보이는 경우
* 입을 벌리거나 다물 때 악관절에서 소리가 나거나 통증이 있는 경우
19

치과교정학이란?

A

치과교정학은 치아의 배열 및 안모의 이상에 대해 진단과 예방 그리고 치료분야에 전문성을 가지는 치과의학의 한 분야입니다.
치과교정과 전문의 수련과정을 마친 교정의사는 교정치료에 관한 여러분께서 가지신 어떠한 궁금증에 대해서도 답을 해드릴 수 있습니다.
또한 교정치료의 전 과정 즉 어떠한 치료과정이 왜 필요한가에 대해 친절히 알려드릴 것입니다.